1 적정 실내 온ㆍ습도 유지합니다
-
실내가 건조하게 되면 다양한 질환을 일으키며, 실내가 습하게 되면 다양한 미생물들이
번식 할 수 있습니다.
-
따라서 항상 적절한 습도와 온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신경써야합니다.
-
사람이 가장 쾌적하게 느낄 수 있고 건강한 환경을 유지하기 위한 온도는 12~22C 습도는 40~60%입니다.
2 주기적인 실내 환기가 필요합니다.
-
환기는 실내에 정체되어있던 오염된 공기를 실외로 배출하고 깨끗한 공기를 실내에
공급하여 오염물질을 제거하거나 희석하는 과정입니다.
따라서 환기는 실내 공기질을 쾌적하게 하는 방법 중 제일 중요합니다.
-
일반적인 환기 방법은 자연환기와 기계식환기가 있습니다.
-
환기는 실내에 정체되어있던 오염된 공기를 실외로 배출하고 깨끗한 공기를 실내에 공급하여 오염물질을 제거하거나 희석 하는 과정입니다. 따라서 환기는 실내 공기질을 쾌적하게 하는 방법 중 제일 중요합니다.
-
일반적인 환기 방법은 자연환기와 기계식환기가 있습니다.
-
자연환기의 경우 최소한 오전, 오후, 저녁, 하루 3번 30분씩 이상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. 환기시간은 저녁 늦게나 새벽시간에는 대기가 침체되어 오염물질이 정체되어 있을 수 있으니, 오전 10시부터 오후 9시 이전에 하는것이 좋습니다.
-
주택 내 기계식 환기의 경우, 환기 설비를 설치 할 때 공기의 흡입구 및 배출구는 빗물 또는 쓰래기 등이 들어오는 것을 막을 수 있는 구조이어야 하며, 배출구에서 나오는 공기가 흡입구로 집적 들어가지 않도록 하여야합니다.
-
주택 내 생활 활동(요리, 흡연, 살충제 및 방향제 사용)으로 발생되는 오염물질은 발생원 주위를 국소 환기하여 일부공간에서 발생하는 오염물질이 실내 전체 공간으로 확산되는 것을 방지 하여야합니다
3 친환경 건축자재를 사용합니다.
-
주택을 개보수 한 경우 마감재와 구조재 등의 건축자재로부터 오염물질이 실내공기로
방출됩니다. 따라서 리모델링 시 되도록 오염물질 방출율이 낮은 친환경 자재를 사용하는
것이 좋습니다.
-
친환경 건축자재는 녹색제품정보시스템, 한국환경산업기술원, 한국공기청정협회 등의 인터넷 사이트에서 제품에 대한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으므로, 제품 구입 시 참고하시면 됩니다.
-
건축자재 등에서 방출되는 오염물질을 줄이기위한 방법으로는 "태워없애기", 즉''베이크 아웃(bake-out)''이 있습니다.
-
베이크아웃은 실내공기의 온도를 높여주어 건축자재 등에서 방출되는 유해오염물질의 방출량을 일시적으로 증가 시킨 후 환기를 하여 실내오염물질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.
-
한 번의 효과로 오염물질의 농도가 낮아지지는 않으며 적어도 3회 이상 반복하여야만 오염물질에 의한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.
친환경 건축자재
 |
바닥재 |
온돌마루, 황토바닥재, 참숯바닥재, 향균타입, 참숯몰탈 등 |
페인트 |
무공해수용성페인트, 천연페인트, 규조토, 액상참숯페인트, 광촉매코팅재등 |
벽 |
참숯, 쑥, 녹차를 첨가한 천연벽지, 천연한지 등 |
조명기구 |
향균 탈취 조명기구 |
4 새 가구 구입 시 친환경 제품을 구입합니다.
-
새 가구 및 새 가전제품 구입 시, 다량의 화학물질이 포함된 합성 제품의 구입을 피하고,
친환경제품을 구입하는 것을 권장합니다.
-
가급적 압축성형하지 않은 목재나 철재의 가구를 구입하며, 가죽 제품의 경우 화학물질 가공을 많이 하지 않은 제품을 선택하여야 합니다.
-
친환경 제품은 녹색제품정보시스템, 한국환경산업기술원, 한국공기청정협회 등의 인터넷사이트에서 제품에 대한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으므로, 제품 구입 시 참고하시면 됩니다.
<국립환경과학원, 생활용품 오염물질 방출시험 및 방출특성 연구(II), 2008>
5 전기ㆍ전자제품 사용 후 충분한 환기가 필요합니다.
-
밀폐된 공간에서 청소기, 히터, TV, 컴퓨터, 프린터 등 다양한 전기ㆍ전자제품을 사용 할 때
미세먼지 및 다양한 화학오염물질을 배출할 수 있으므로 사용 후 꼭 환기를 하여야 합니다.
-
가스스토브의 경우 실내에서 사용 시 다량의 이산화탄소가 발생하므로 버너의 정기적 점검 및 청결을 유지하고, 사용 시 국소배기 팬을 가동하거나 사용 후 충분한 환기를 하여야 합니다.
-
에어컨, 청소기, 가습기 등은 가동 후 정기적으로 필터 교체 및 내부청소를 하여야 합니다.
6 청소는 정기적으로 하여야 합니다.
-
정기적인 청소는 미세먼지 등 많은 오염물질의 농도를 낮추거나 제거할 수 있습니다.
-
청소용품을 선택할 때 다양한 화학물질로 만든 제품을 자제하며, 친환경 재료로 만들어진 제품을
이용합니다.
-
또한 자극적인 냄새가 있는 제품은 피하도록하며, 청소용품의 사용, 저장, 배치는 제조사의 지침을 따르도록 합니다.
-
미세먼지 및 오염물질은 바닥 뿐만아니라 벽면 및 천장에도 미세먼지가 붙어있기 때문에 벽면 및 천장청소도 주기적으로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.
7 실내에서는 금연해야 합니다
-
주택 내에서 흡연 시, 흡연으로 인한 오염물질로 인하여 집접적으로 인체에 영향을 미치거나,
실내 환경에 흡착되었다가 재 방출 되어 2차적으로 피해를 주게 됩니다.
따라서 실내에서는 흡연을 삼가하여야 합니다
8 의류 및 침구류 관리도 중요합니다.
-
드라이크리닝에 사용하는 약품은 휘발성유기화합물이므로 드라이크리닝 한 의류는 세탁소에서
받자마자 통풍이 잘 되는 베란다나 외부에서 1시간 정도 환기 시킨 후 실내에 보관하도록 합니다.
-
또한 침구류는 수시로 물세탁 후 햇빛에 말리고 잘 털어서 땀, 각질 등을 제거하여 진드기나 미생물의 성장을 못하도록 합니다.
-
카펫은 먼지가 가라 앉아 있으므로 될수록 사용하지 말고, 사용한다면 세탁을 자주하고 먼지 제거를 해야 합니다.
-
침대 매트리스는 정기적으로 청소를 하여야 하며, 표면 오염 시 염소 표백제로 닦아내고 깨끗한 물걸레로 다시 닦아 말려 주어야 합니다.
9 건축물 구조 및 형태에 따라 관리가 필요합니다.
-
지면과 가까이에 있는 주택(지하세대) 일수록 실외 환경에 영향을 받아 미세먼지, 부유미생물등의
오염물질의 농도가 높을 수 있으므로 주기적인 환기 및 청소가 필요합니다.
-
특히 누수 및 결로현상이 생긴 주택의 경우 곰팡이 등의 미생물 번식이 쉽습니다.
-
따라서 주택 내 결로를 상시 점검하여 결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가능한 빨리 보수를 해야합니다.
-
또한 지은 지 오래된 단독주택이나 토양과 인접한 주택의 바닥이나 벽 등에 생긴 틈새를 보강재 등을 이용하여 막으면 실내로 유입되는 라돈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.
10 애완동물 관리
-
애완동물은 진드기나 세균에 의한 질병의 원인이 되므로, 실외에서 키우는 것이 좋으며, 실내에서
키울 때는 자주 씻겨주고 변의 처리를 잘하고 털이 날리지 않도록 주의 해야합니다.
11 방향제 사용 자제
-
실내에서 사용하는 방향제는 각종 화학물질이 함유되어있어 유기오염가스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
되도록 자제하는 것이 좋으며, 천연방향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.
-
일반 방향제 사용 시 창문개방하거나 주기적으로 환기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.